저희 하늘내 들꽃마을, 행정구역상으로 신전(薪田)마을의 옛 지명은 '섶밭들' 즉 섶나무 마을이란 의미인데, 지금부터 약 500 여년 전에 연안 송씨를 비롯 전주 이씨, 밀양 박씨, 안동 권씨 등 다양한 성씨를 가진 사람들이 이주하여 형성된 마을입니다.
70년대까지만 해도 50여 호가 넘는 가구가 살고있었으나 산업화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등지고 도시로 나가고, 이제는 그 반도 안되는 스물 세가구가 오손도손 모여 작은 산골마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록 마을의 가구수가 적어지고 그 만큼 인구도 줄었지만 오랜 역사 만큼이나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문화 및 '농촌다움'은 아직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와룡자연휴양림
위치 : 천천면 비룡로 632 (전화063-353-1404)
1996년 6월 1일에 개장했고, 구역면적은 103만 9504㎡, 1일 최대 수용인원은 1,200명, 최적 인원은 600명이다. 장수군청 산림과에서 관리한다.
진안군과 장수군의 고산 경계인 호남정맥에 위치한 해발 650m의 금강발원지에 있으며, 울창한 천연림을 개척하여 조성한 청정 산림 휴양지이다. 구역은 다섯 개의 계곡 상봉(시루봉)인 오계치를 연계하여 홍어 모양을 띤 계곡 분지로 오계치를 비롯한 주위 여러 산들과 연계된 등산로가 잘 발달되어 있다. 울창한 야생숲과 맑은 계곡에 다수의 동물과 오미자, 더덕, 송이, 야생화가 서식하고 있다.
휴양림에는 숲속의 집, 연수의 집, 야외강의실, 산림문화휴양관, 자연학습원, 야영장 등 편의시설과 2코스의 등산로, 사계절 인조물(눈)썰매장, 삼림욕장, 물놀이장, 산책로, 체력단련장 등이 있다.
월곡승마장
위치 : 천천면 승마로 1005-31(전화 063-352-3358)
월곡승마장은 전북 장수군 천천면 월곡리에 위치하며 말들이 살고 있는 마사 5동을 비롯해 운동장, 장애물경기장, 마장마술경기장, 종합마술경기장(크로스컨트리)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수 월곡 승마장에서는 전국 대통령기 승마대회를 비롯해 각종 승마대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총 8만 4천여 평의 토지에 마사와 승마장, 보행장, 주행로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국내에 보기 드문 훌륭한 인프라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