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一名) 여산(廬山)이라고 하는 덕유산(德裕山)은 태백산맥(太白山脈)과 소백산맥(小白山脈)의 분기점을 이루고 추풍령(秋風嶺)에서 시작되는 소백산맥의 일부로 호서(湖西)지방과 영남(嶺南)지방의 분수령을 이루는 신이다. 덕유산은 거산(巨山)으로 일면은 경남 거창군, 함양군 땅이며 일면은 전북 무주군, 장수군 땅으로 2개도에 4개 군을 경계하고 있으며 1975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장수5대 명산 중의 하나다.
덕유산은 두 줄기로 나눠 그 한 줄기는 동향하여 합천군 가야산(伽倻山)으로 흘러 가시 남향해 영취산(靈鷲山)에서 분지하고 다시 동남향하여 백운산(白雲山)이 기두하고 다시 서남향하여 지리산(智異山)에 이른다.
호남과 영남의 경계를 이루는 덕유산은 금강(錦江)과 낙동강(洛東江)을 분수하고 남덕유산과 장수 덕유산에서 장안산에 이르는 산줄기는 금강, 섬진강, 낙동강 등 3대 강을 분수한다.
덕유산의 일봉은 무주 땅에 기봉하고 이봉은 장수와 함양군의 경계 기봉 했는데 남덕유산(1,508m)과 장수덕유산(덕유산 서봉)(1,492m)이라 하고 무주 땅에 있는 산은 북덕유산 (1,614m)이라 부른다. 백두대간은 남덕유산의 하단부를 지나 장수덕유산의 정상을 지나 육십령(六十嶺)을 흐른다.
장수 남덕유산 산상에는 참샘이라는 샘에서 솟는 물이 겨울에는 김이 무럭무럭 나는 따뜻한 온수이고, 여름에는 손을 담글 수 없을 정도로 찬 물이 솟아올라와 학계의 많은 학자들이 고산식물의 보고로 손색이 없다하여 제1덕유산이라 한다. 덕유산은 명산이고 거산이며 글자 그대로 후덕한 산이다.
등산로 입구 안내
- 육십령 휴게소 : 장계면 육십령로 1012
- 양심마을 : 장계면 명덕리 산94-4
- 반송마을 : 장계면 명덕리 171-6
- 문성마을 : 계북면 문성길 228
- 토옥동계곡 : 계북면 토옥동로 313
- 동명마을 : 장계면 명덕리 279
등산코스
- 1코스8km
- 4시간30분 소요
- 육십령
- 서봉
- 남덕유산
- 2코스2.9km
- 2시간30분 소요
- 문성
- 서봉
- 남덕유산
- 3코스4.3km
- 2시간 소요
- 동명
- 서봉
- 남덕유산
- 4코스7km
- 3시간 소요
- 반송
- 할미봉
- 남덕유산
- 5코스9.5km
- 4시간30분 소요
- 양삼
- 할미봉
- 남덕유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