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현황안내로 면적, 인구수, 세대수, 리, 반, 자연마을, 주택수호에 대해 볼 수 있다.
면 적(㎢)
인구수(명)
세대수
리
반
주택수(호)
계
남
여
법정
행정
계
단독
연립
아파트
126.09
2,175
1,112
1,063
1,329
11
33
32
1,334
1,316
18
-
공공기관 및 주요시설
공공기관 및 주요시설안내로 구분별 공공기관, 학교, 금융기관, 병의원약국, 종교시설, 노인정, 시장, 사회복지시설 개소를 나타낸 표이다.
구 분
공공기관
학교
금융기관
병의원약국
종교시설
노인정
시장
사회복지시설
62
3
2
1
0
15
38
1
2
지역유래
번암면은 구 한말 이전에는 상번암방, 중번암방, 하번암방으로 부르면서 남원부의 관할 구역에 속했는 데 이때 방은 편의상 구역을 획정하는 의미였다.
상번암, 중번암, 하번암 등 그후 1906년에 지방관제 개정으로 상·중·하번암은 남원시에서 장수군으로 편입했으며 고종 32년(1895) 지방 관제 개정으로 방이 면으로 개칭됨에 따라 장수군 상번암면 (교동, 국포, 죽산, 사암), 중번암면(죽림, 노단, 동화, 지지), 하번암면(논곡, 대론,유정)으로 부르게 되었다.
1917년 면제 공포로 상·중·하번암면이 번암면으로 통폐합되었으며 그 뒤 반이번으로 음이 와전됐으며 반(磻)자도 번(蟠, 서릴반)으로 바뀌었다. 번암면은 태백정간(소백산맥)과 노령산맥의 두메산 어느골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 남북으로 길게 펼쳐져 있는 고장이다.
지역특성
번암면은 태백정간(소백산맥)과 노령산맥의 두메산 어느골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 남북으로 길게 펼쳐져 있다.
주변에 백운산, 장안산, 팔공산, 대성산, 고남산이 동서남북으로 병풍처럼 둘러 있으며 큰 산들이 첩첩으로 둘러 있어 수분계곡, 국포계곡, 사암계곡, 지지계곡, 유정계곡 등이 수십리의 골짜기를 이루고, 자연경관이 빼어나다.
계곡마다 흐르는 요천 맑은 물은 노단에서 합류하여 번암들의 젖줄 역할을 하며, 유유히 남원으로 흐른다.
번암면의 지형은 동으로는 백운산과 경계를 이루어 경남 함양군 백전면과, 남원시 아영면, 운봉읍과 접해있고, 남으로는 대론들을 가로질러 흐르는 실개천으로 경계를 이루어 남원시 산동면과 접해있고, 북으로는 수분치와 경계를 이루고 장수읍과 장안산과 경계를 이루고, 계남면, 장계면과 무룡궁재와 경계를이루어 양면과 인접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