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수군청 장수읍

장안산 군립공원

장수군 장수읍 덕산리

장안산 군립공원
해발1,237m의 군립공원 장안산은 백두대간의 기운을 충청도와 전라도에 전하는 호남의 종산이다.
여름에는 피서지, 가을에는 억새와 단풍으로 유명한데 이 일대의 계곡과 숲의 경관이 뛰어나 1986년 장수군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장안산 동쪽 능선에는 광활한 억새밭이 펼쳐 있어 가을이면 산 능선 전체가 억새로
뒤덮인다. 높이 1,237m의 군립공원 장안산은 무룡궁이란 곳이 있어 금강과 섬진강의 가장 먼 분수지이다.
무룡이란 용이 춤을 춘다는 말로 이재에서 장안산으로 향하는 기세가 마치 용이 하늘로 오르는 기상으로
그 형상을 본떠 이름이 붙여 졌다고 한다.
이곳 산마루 입수지는 샘이 있어 천지수라 하며 산 좌, 우편에는 옥지수라는 샘이 있다.
장안산 산봉을 일명 금봉이라고 하는데 장계면 무룡고개, 계남면 괴목, 번암면 지지, 덕산계곡에서 오르는
등산로가 있으며 가을단풍과 억새밭 터널 자연의 신비가 아름다운 산이며 정상에서는 지리산, 마이산, 금강,
섬진강 줄기 등이 아름답게 펼쳐져 가슴을 후련하게 한다.

뜬봉샘 생태공원

장수군 장수읍 수분리

뜬봉샘 생태공원
수분 마을 뒷산(신무산) 계곡을 따라 2.5km 올라가면 금강의 발원천이 되는 뜬봉샘(飛鳳泉)이 있다.
이 뜬봉샘에는 근세조선개국조 이성계와 얽힌 설화가 있다. 태조 이성계가 나라를 얻기 위해 전국 명산의 산신으로 부터 계시를 받으려고 먼저 팔공산(신무산)에 들러, 신무산 중턱, 아담한 곳에 단(壇)을 쌓고 백일기도에 들어 갔다.
백일째 되는 날 새벽에 단에서 조금 떨어진 골짝에서 오색 찬란한 무지개가 떠오르더니 그 무지개를 타고 봉황새가 하늘로 너울너울 떠가는 것이었다.
봉황이 떠가는 공중에서는 빛을 타고 아련히 무슨 소리가 들렸다. 정신을 차리고 들어보니 "새 나라를 열라"는 천지신명의 계시가 귓전을 스친 것이다. 이성계는 정신을 가다듬고 무지개를 타고 봉이 뜬곳을 가 보았다. 그곳에는 풀섶으로 덮인 옹달샘이 있었다. 이성계는 하늘의 계시를 들은 단(壇堂)옆에 상이암(上耳庵)을 짓고, 옹달샘물로 제수를 만들어 천제를 모셨다 하며, 옹달샘에서 봉이 떴다고 해서 샘이름을 뜬봉샘이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 뜬봉샘이 금강의 발원샘이다. 샘 아래에는 당재가 있는데 금강과 섬진강의 분수령이 된다.

논개사당 (의암사)

장수군 장수읍 두산리 산 3번지

논개사당 (의암사)
암사는 장수현감 정주석이 주논개의 충절을 선양하고 장수 태생임을 기리기 위하여 1846년 논개생장향수명비를 세운 후 1974년 현 위치로 자리를 옮겼다.
경내에는 생장향수명비각, 기념관, 외삼문, 내삼문, 충의문, 영 정각이 차례로 있다.
매년 음력 9월 3일 논개사당에서 제례를 지내며 각종 문화행사가 열리고 있다.

장수향교

장수군 장수읍 덕산리

장수향교
임진왜란 때 왜병이 장수에까지 침입하여 백성들은 모두 피난을 갔으나 충복(정교손)은 향교의 문을 굳게 닫고 문 앞에 꿇어 앉아 왜병의 향교 침입을 몸으로 막아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향교로 보존되어 있다.
창건 당시의 원상태로 보전되어 있어 역사의 유구함과 건물의 구조가 8포형이라는 특수성에 비추어 1957년 4월 15일에 중앙고적 보존위원회 국보 420호로 지정하였고 1972년에는 보물 272로 지정받았다.

덕산계곡 (용소)

장수군 장수읍 덕산리 772

덕산계곡 (용소)
울창한 원시림과 깊은 골짜기에서 흘러나오는 맑은물이 용이 살았다는 2개의 용소를 비롯한 크고 작은 10여 군데의 소(沼), 용바위, 신선바위, 정승바위 등 20여개의 기암괴석, 은골, 절골, 감골 등의 작은 골짜기와
어울려 절경을 이룬다.
만족도 조사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조사결과(참여인원:0명)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 투표는 총 0명이 참여하였으며, 현재 매우만족0표로 가장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투표에 참여한 군민들은 현 페이지에 대해 매우만족하고 있습니다.
매우만족
0
만족
0
보통
0
불만족
0
매우불만족
0
  • 담당부서 : 총무팀
  • 담당자 : 서혜령
  • 문의 : 063-350-1211
방문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