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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행정정보 > 행정서비스헌장 > 민원행정

민원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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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민원담당 공무원 일동은 모든 민원인에게 정성으로 최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 할 것을 다짐합니다.

  • 민원인은 항상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공무원은 민원인에게 열과 성을 다하며 친절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실행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인에게는 불편함이 없도록 친절하고,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공무원의 잘못된 행정처리로 불편과 불만족을 초래한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하게 시정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실명제를 실시하여 민원인의 투명성과 공무원의 책임성을 제고하여 신뢰받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 민원에 대한 시책수립과 추진시에는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자세

민원실을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실을 방문하시면 안내직원의 도움을 편안히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민원인이 원하시는 민원업무를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찾아오신 민원인의 용건부터 소상하게 경청하겠습니다.
    • 즉결민원은 5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는 다른 공무원이 대신 모시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분은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안내 하겠습니다.
    •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나 FAX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공손하고 친절하게 자세히 응대하겠습니다.
  • 민원인에 대한 전화예절을 잘 지키겠습니다.
    • 전화벨이 3번 이상 벨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메모 전달로 반드시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 FAX민원은 최대한 시간을 단축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3시간(관내 즉결민원은 30분) 이내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타 지역 신청민원도 가급적 최단시간내 단축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바람직한 민원처리자세

  • 민원서류는 주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와 동시에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결과 회신에 앞서 중간처리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전화번호가 있을 경우 접수와 동시 처리계획을 알려드리고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이상 걸릴 경우에는 전화 또는 우편으로 중간 통보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결과도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수용, 불수용, 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으로 회신하겠습니다.
    •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주인으로 모시겠습니다.
    • 찾아오신 민원인께는 친절을 최우선으로 하여 맞이하겠습니다.
    • 가능한 민원인의 요구대로 처리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민원제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연2회 조사하여 좋은 점은 더 좋게, 개선 할 점은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건의나 요구사항은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의 민원처리

  • 『어떤 민원이든 1회 방문하여』접수하면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확인 관련부서 협조와 관련된 모든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책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행정경험이 많고 업무에 밝은 공무원을 후견인으로 지정 민원의 접수에서 종결시까지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종합민원에 대하여는 처리상황 등 중간 통보제 실시로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 민원행정 실명제를 실시하여 민원의 투명성과 공무원의 책임성을 제고 하겠습니다.
    • 민원실 근무자 좌석배치도, 명찰패용, 민원담당자 명패를 설치해 놓겠습니다.
    • 행정정보를 공개해 민원인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만남의 장소』를 설치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민원인 전용 행정 및 무료일반전화를 개설하고 메모지판 및 필기구를 제공 하겠습니다.
    • 민원실내 민원정보센타를 설치 운영하여 민원인이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불편한 점을 찾아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대기석, 음료대, 공중전화, TV, 현금인출기, 자판기, 혈압측정기 등을 설치하여 민원인들의 편의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건축행정의 서비스를 주민을 위한 참봉사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 농촌지역 표준설계도를 작성.비치 제공하여 설계비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건축물현황도면을 무료로 작성 배부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의 집에서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받아볼 수 있는 재택민원 처리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 열린정부를 개설하여 자택에서 민원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신청받은 민원서류를 즉시 처리하여 민원인이 원하는 우편으로 직접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시간을 늘려서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30분 일찍 출근하여 민원인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퇴근시간을 30분 연장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중식시간 교대근무로 민원처리에 공백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의 의견경청으로 열린 민원행정구현

  • 민원시책을 수립하거나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 군민과의 대화를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민원인들의 의견을 수시 접수하여 반영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결과 회신에 앞서 중간처리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전화번호가 있을 경우 접수와 동시 처리계획을 알려드리고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이상 걸릴 경우에는 전화 또는 우편으로 중간 통보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어떠한 경우에도 약속드린 사항은 조그마한 것이라도 반드시 지키고 의문사항은 끝까지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과의 약속은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궁금증은 행정을 공개하여 이해하도록 해드리겠습니다.
  • 부정과 비리행위는 절대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면서 대가나 금품을 받는 행위는 절대 하지 않겠습니다.
    • 향응이나 금품으로부터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겠습니다.

민원실 서비스에 불편,불친절을 느꼈을때와 의견을 보내주실때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했을 경우
    • 즉시 사실확인 후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겠으며
    • 1회 방문에 소요되는 교통비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했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과 함께 훈계를 하겠습니다.
    • 시외전화나 국제전화일 경우 전화통화료 전액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 접수후 5일이내 중간연락 (전화 또는 우편)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 조사후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즉시 통보해 드리고
    •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는 수수료나 쓰신 경비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주민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 효율성과 실현 가능성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향응이나 금품수수 등 부정, 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
    • 대상자 신분조치 및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고
    • 응분의 포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않은 사항도 매월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 잡아 나가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곳
    • *군 수 실 ☎ 350-2201 / 부 군 수 실 ☎ 350-2204
    • *민 원 과 ☎ 350-2250 / 민 원 담 당 ☎ 350-2248
    • * F A X ☎ 350-2584

21세기 바람직한 공무원이 되기위한 수칙

  • 나는 누구인가 자각하겠습니다.
    • 공직자로서의 사명감과 자긍심을 갖고 민원인에게 봉사하겠습니다.
    • 우리군 민원사무발전을 이끌어갈 주역으로서 자부심을 갖겠습니다.
  • 더욱 새로운 각오로 민원처리에 임하겠습니다.
    • 담당사무에 대하여 전력투구를 하겠습니다,
    • 민원업무처리에 모든 것을 걸겠습니다.
  • 한단계 높은 전문능력을 배양하겠습니다.
    • 업무상 지식과 처리기술의 전문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전문화 능력배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겠습니다.
  • 민원인을 대하는 공무원으로서 공사간 생활을 깨끗이 하겠습니다.
    • 공과 사를 명확히 하겠습니다.
    • 어떠한 향응이나 청탁도 단호히 배격하겠습니다.
  • 주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 신속하고 공정한 처리로 행정의 신뢰는 물론 민원인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에 있어 가능한 방향과 형평성을 중시하겠습니다.
  • 정보화시대에 새로운 지식을 함양해 나가겠습니다.
    • 선진지 견학 등으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겠습니다.
    • 전자기기 등을 만족할 만큼 배우고 운용을 생활화하겠습니다.
  • 예산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겠습니다.
    • 사무용품 등 에너지를 절약하고
    • 근무시간에 성실히 일하고 생활에 여유를 갖겠습니다.
  • 직장을 자기개발의 장으로 삼겠습니다.
    • 열심히 끈기있게 일하며 적극적으로 일하겠습니다.
    • 일은 진취적이고 창의적으로 찾아서 하겠습니다.
  • 생활에 있어서는 이기적이지 않겠습니다.
    • 자신을 낮추고 희생하는 봉사정신을 갖겠습니다.
    • 너와 내가 아니고 우리 모두라는 공동의식을 갖겠습니다.

우리의 다짐

  • 우리 민원담당 공무원들은 이 헌장을 선포하면서 군민여러분에게 굳게 약속드립니다.
    • 우리는 180도 달라진 모습으로 민원인을 대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 헌장에서 밝힌바 결과를 매년 우리들의 이행실태와 주민만족도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우리는 기본이 바로선 민원행정의 개선을 이루는데 초석이 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을 위하여 일할 때만이 우리의 존재가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겠습니다.
    • 군민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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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민원봉사팀   담당자 :양성복    문의 :063-350-2247    수정일 :2017-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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