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코로나-19현황
  • 글자크기

    글자크기 증가 글자크기 축소

장수군청

도로명 주소 애니메이션

여성 나레이션 : [불편함에 익숙해졌나요? 편리함에 익숙해지세요 !] 도로명주소 제도 알면 알수록 정말 편리하고 쉬워요!~

인트로 나레이션 여성 : 2014년부터 전면 도입하여 시행중인 "도로명주소" 아직도 불편하다고 생각하나요?..

남자 : 100여년 넘게 지번주소를 사용해온 터라, 순서나 규칙이 없더라도 기존에 사용했던 지번주소를 더 익숙하게 느끼는 사람이 있는 것 같아!.. 사실, 나도 아직까지도 기존의 지번주소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여자 : 정말? 도로명주소에 대해 조금만 알면 정말 훨씬 편한데 말이야! 도로명주소는 미국, 유럽, 중국 등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이 사용하는 보편적 주소체계야..

모든 도로에 적용되는 도로명주소 부여 원리 세가지 원칙이 있지!~

첫째! 도로 시점에서 진행 방향으로 볼 때 오른쪽은 짝수, 왼쪽은 홀수를 사용해! 둘째! 도로폭에 따라 대로, 로, 길로 구분되어 나누어져! 8차로 이상은 대로, 2~7차로는´로´,´로´보다 좁은 도로는´길´이렇게 말이야. 셋째! 건물번호로 거리를 예측할 수 있어! 전북로 70번을 예로 들어볼까?! 1은 10미터를 의미하므로 만약´전북로 70번´이라고 표기되어있으면´ 여기에서 70은 X 10을 하여 700미터로 계산을 하면 돼!

전북로 도로구간 시작지점으로부터 700미터 정도 지나면 전북로 70이 있을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이지! 이것만 알아도 정말 쉬운데 말이야!~

남자 : 아하!~ 번호들이 뭔가 했었는데 그거 였네! 이제 보니 정말 쉽고 정확하고 과학적인 방법 같아!

여자 : 또한, 도로명주소는 그 지역의 역사, 마을명칭이 그대로 반영되어 그 지역의 문화, 역사, 그리고 지역의 특성을 잘 알 수 있어!

남자 : 아..도로명들이 독특하다 생각했었는데 그런 이유였네!~ 우리 집 주소 도로명의 유래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봐야겠다!~

여자 : 그래!~ 너희 집 주변의 다양한 도로명에 대하여 그 유래를 알아보면 재미있고 도로명도 더욱 친근감이 들꺼야!~

여자 : 우리 주변에 보이는 도로명판 보는 법을 알면 많은 부분들이 더욱 편리해지고 쉬워져! 도로명판으로 진행방향과 도로의 길이와 위치를 알수 있어!

남자 : 난 그냥 이름만 봤는데.. 다른 것도 알수있어?..

여자 : 그럼!~ 예를 들어 화살표가 1에서 큰수 방향으로 표시된 경우, 도로의 시작점에 있는 경우이고 반대로 화살표가 큰수에서 작은수 방향으로 표시된 경우, 도로의 끝지점에 있다는 것이야!..

도로가 교차되는 부분에 설치되는 양쪽 방향용은 작은 숫자방향으로는 건물번호가 점점 작아지고 높은 숫자방향으로는 높은 건물번호가 있음을 알수 있어

남자 : 우와! 그거였구나!~ 정말 알면 알수록 쉽고 편리한 것 같아~^^

여자 : 그래! 만약 위급한 상황에 도로명주소로 신고하면 훨씬 빠르겠지? 앞으로는 사람이 거주하는 주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물에 대하여도 도로명 방식 주소를 확대 부여할 계획으로 알아 갈수록 훨씬 더 편리해 질꺼야!

육교·대피소·캠핑장·정류소 등 주소표시가 없는 모든 사물에 대해서도 주소를 부여하면 보다 빠른 위치파악이 가능하겠지?

남자 : 정말 그렇겠다! 4차 산업 혁명에 맞추어 주소체계도 고도화되는 것 같아!

여자 : 맞아!맞아!~~ 평면개념의 주소 뿐만 아니라, 스마트 시티, 콤팩트 시티, 입체 복합도시, 지하도시 등 입체주소 정보와 다양한 사물에 대한 주소정보를 구축하면..

자율주행차, 드론 배달,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국가 중요 기초 공간정보가 될꺼야!~

남자 : 그뤠잇!~ 주소 개념을 건물에서 사물까지 확대하면 우리나라 모든 국토를 도로명주소 기반으로 편리하게 찾아가고, 내 위치를 쉽게 알릴 수 있다는 말이네! 그리고 정말 위급한 상황 속에서도 보다 쉽게 위치파악이 가능하겠는걸!~

여자 : 우리나라가 도로명 주소 기반 위치정보 구축 선진국가가 되고, 모든 국민의 도로명주소 사용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보자구!!~

여자 나레이션 :전북도청 토지정보과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01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1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1 닫기
    도로명주소의 이해 1
    Part 1.
    1. 도로명주소의 세가지 원리
    남자 : 도로명주소가 왜 편리한지 그 이유를 알고 있니?
    여자 : 아니, 그냥 우리집 주소만 외우고 있는데
    남자 : 도로명주소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면 정말 찾아가기 쉬울 거야!
    여자 : 그게 뭔데? 궁금한 걸?
    1 도로명은!
    남자 : 자! 첫 번째, 도로명은 도로폭에 따라 대로, 로, 길급으로 나뉘어 폭 8차로 이상은 00대로, 폭 2~7차로는 00로, 보다 좁은 길은 00길
    여자 : 아하, 그렇군. 00대로, 00로, 00길, 이것으로 도로폭을 짐작할 수 있겠군!
    2 건물번호 표기는!
    남자 : 자! 두 번째, 모든 도로의 시작점에서 끝지점 방향으로, 즉 진행방향의 왼쪽 건물은 홀수, 오른쪽 건물은 짝수의 번호가 부여돼!
    여자 : 와우! 정말? 규칙적으로 건물번호가 부여되면 정말 찾기 쉽겠는걸?
    3 건물까지의 거리는!
    남자 : 자! 이제 마지막 세 번째! 건물번호 1번에서 70번의 건물까지의 거리는 얼마나 될까? 70 x 10m = 700m 정도야. 어때 과학적이지 않니?
    여자 : 정말이네? 우리집은 전북로 70인데. 전북로는 4차선이고, 길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700m 되는 지점의 오른쪽 집에 위치해 있군!
    여자 : 3가지 원칙이 그대로 적용 되네? 신기하다! 정말 과학적이고, 체계적이군!
    여자 : 이것만 알아도 정말 찾기 쉽고 편리한 주소사용이 될 것 같아! 고마워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2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2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2 닫기
    도로명주소의 이해 2
    Part 2.
    2. 상세주소 알아보기
    남자 : 그럼, 상세주소는 무엇일까?
    여자 : 보다 자세한 주소, 상세한 주소 아닌가?
    남자 : 그렇다고 볼 수 있겠군! 상세주소란, 도로명 + 건물번호 뒤에 붙는 상세한 주소, 동·층·호를 말해
    여자 : 돌아다니다 보면 다가구주택, 원룸, 단독주택, 상가건물에 상세주소가 없어 불편했던 경험이 있어!
    남자 : 그래 맞아! 상세주소가 없는 건물은 우편물, 택배 등 정확한 동·호수로 물건을 전달받기 어렵고, 응급상황 속, 신고때에도 신속하고 정확한 위치파악이 어려울수도 있어
    여자 : 그럼 상세주소가 필요한 모든 건물에 부여하면 될 것 같은데, 상세주소를 부여 받으려면 건물주인이 신청해야 하나?
    설명 : 상세주소가 없는 건물이 있다? 다가구주택, 원룸, 단독주택, 상가건물 등 임대건물은 법률이 정하는 상세주소가 없습니다.
    설명 : 상세주소 신청은 누가? 건물의 소유자 또는 임차인, 시장·군수·구청장이 조사를 통해 직권으로 부여 가능
    남자 : 소유자 또는 임차인이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공무원이 직접 조사하여 직권으로 부여도 가능하데
    여자 : 내가 사는 원룸도 법정주소 활용될 수 있게 상세주소를 부여 받아야 겠는걸? 바로 신청해야겠어
    남자 : 모든 건물이 상세주소로 구분되면, 우편물이 정확하게 신속하게 배달될 거야
    여자 : 또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됐군! 고마워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3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3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3 닫기
    도로명주소의 이해 3
    Part 3.
    3.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 알아보기
    남자 : 도로명과 건물번호로 위치를 쉽게 파악하려면, 그 위치를 안내할 수 있는 안내시설물이 충분히 설치되어야 해
    여자 : 도로명 안내시설물? 도로명판과 건물번호판을 말하는거지?
    남자 : 안내시설물은 네가지 종류가 있어. 도로명판, 건물번호판, 기초번호판, 지역안내판이 있어
    여자 : 기초번호판과 지역안내판은 처음 들어보는 걸?
    남자 : 도로명판과 건물번호판은 쉽게 알겠지? 기초번호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
    남자 : 기초번호란 도로구간의 시작지점부터 끝지점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부여된 번호를 말하는데, 그 구간에 건물이 들어서면 그 기초번호가 건물번호가 되는 거야
    설명 : 도로의 시작점부터 한쪽 방향으로 20m단위로 끊어, 왼쪽 홀수, 오른쪽 짝수를 순차적 으로 부여 길급에서는 기초번호 간격을 달리(10m)할 수 있음
    여자 : 아하. 그렇군! 건물이 없는 구간도 기초번호판을 활용하여 그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겠군
    남자 : 지역안내판은 도로명주소안내도를 이용하여 일정한 지역 안내를 위해 설치하는 안내표지판을 말해!
    설명 : 지역안내판 도로명주소안내도를 이용하여 일정한 지역 안내를 위해 설치한 안내표지판
    여자 :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유심히 살펴봐야겠군! 안내시설물이 부족하면 길찾기가 불편해질 것 같아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4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4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4 닫기
    도로명주소의 이해 4
    Part 4.
    4. 자율형 건물번호판 알아보기
    남자 : 돌아다니다 보면 멋진 건물들이 많은데, 모두 똑같은 건물번호판인거 같아 좀 아쉬울 걸?
    여자 : 주로 일반용 건물번호판만 눈에 띄었나본데?
    여자 : 건물번호판은 용도에 따라 일반용, 문화재·관광용, 관공서용으로 구분되어 모양이 조금씩 달라
    남자 : 그런데, 주변에 아름다운 건물들이 많은데, 모두 획일적으로 일반용 건물번호판으로만 해야 하나?
    여자 : 그건 아니지. 자율형 건물번호판 이라고 있는데 들어봤니?
    여자 : 건축주가 건물의 특성·디자인에 어울리는 건물번호판을 직접 제작 설치할 수 있어
    남자 : 아하 그렇군! 멋진 건물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건물번호판으로 그 특성을 살리면 특색 있는 거리가 조성될 것 같아!
    여자 : 맞아, 다양한 디자인으로 건물외관과 어울리게 예술로 표현될 수도 있어 이것처럼 말이야!
    남자 : 그런데, 설치절차는 까다롭지 않아?
    여자 : 전혀! 아니야. 신축건물은 건물번호판의 크기, 모양 등을 설계단계, 즉 건축물 인허가 시 설계도서에 반영하면 별도로 신고하지 않아도 되고,
    여자 : 기존 건물은 건물번호판 크기, 모양, 재질, 부착위치 등을 표기한 도면을 관할 시군구청에 신고만 하면 돼.
    남자 : 자율형 건물번호판이 많이 늘어나면 도시미관이 좋아지고, 명품거리도 조성될 것 같아 나도 주변에 널리 홍보해야겠어! 고마워!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5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5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5 닫기
    도로명주소의 이해 5
    Part 5.
    5. 국가지점번호판 알아보기
    남자 : 도로명주소가 있는 곳은 도로명주소로 신고하면 편리할 테고,
    남자 : 도로명 주소가 없는 곳, 산, 들, 바다, 등등 이런곳에서 사고가 나면 어떻게 내 위치를 알릴 수 있을까?
    여자 : 휴대폰으로 신고하면 되는거 아냐? GPS기능으로 충분히 내 위치를 알릴수 있을 것 같은데?
    남자 : 휴대폰? 휴대폰 사용자 환경에 따라 GPS 수신으로 위치파악이 불가능하거나, 많은 오차가 발생하여 위치파악이 어려울 때가 많아.
    여자 : 그럼 어떻게 정확하게 내 위치를 알릴 수 있을까?
    남자 : 주변 등산로를 걷다 보면, 국가지점번호판을 보았을거야.
    남자 : 우리나라 전 국토를 10m x 10m 격자 체계로 나누고, 그 표시된 고유번호로 신고하면 위급한 상황시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해.
    여자 : 아하 그렇군! 주변에 국가지점번호판이 있으면, 보다 빠르게 구조요청을 할 수 있겠군!
    남자 : 맞아! 맞아!
    여자 : 할머니 댁에 가는 길, 국도 도로변에 기초번호판을 보았는데, 건물이 없는 도로변에서는 그 구간 도로명과 기초번호로,
    여자 : 건물과 도로로부터 떨어진 곳에서는 국가지점번호로 신고하면 훨씬 신속하고 정확한 위치파악이 가능하다는 것이지?
    남자 : 당연하지! 이야! 도로명주소 제도를 아주 잘 이해하고 있군!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6
  •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6
    도로명주소의 이해 웹툰 06 닫기
    도로명주소의 이해 6
    Part 6.
    6. 도로명주소의 미래
    남자 : 100년 넘게 지번주소를 사용해 왔는데, 그땐 정말 불편했을 것 같아.
    여자 : 맞아! 도로명주소는 미국, 유럽, 중국등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이 사용하는 보편적 주소체계인데도, 불편함에 너무 익숙해져 있었던 거지.
    남자 : 도로마다 도로명이 부여되어 있으니, 그 지역의 특성도 도로명에 잘 나타나 있을 것 같아.
    여자 : 도로명주소는 그 지역의 역사, 마을명칭이 그대로 반영되어 그 지역의 문화, 역사, 지역의 특성을 잘 알 수 있어.
    남자 : 우리집 앞 도로명은 경기전길인데, 우리집 인근에 경기전이 있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는것처럼 말이지?
    여자 : 앞으로는 사람이 거주하는 주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물에 대하여도 도로명 방식 주소를 확대 부여할 계획이야.
    여자 : 즉, 육교·대피소·캠핑장·정류소 등 주소표시가 없는 모든 사물에 대해서도 주소를 부여하면 보다 빠른 위치파악이 가능하겠지?
    남자 : 그렇겠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주소체계를 고도화 한다는 말이네
    여자 : 맞아! 맞아! 평면개념의 주소 뿐만 아니라, 스마트 시티, 콤팩트 시티, 입체 복합도시, 지하도시 등 입체주소 정보와 다양한 사물에 대한 주소정보를 구축하면
    여자 : 자율주행차, 드론 배달,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국가 중요 기초 공간정보가 되겠지?
    남자 : 와우! 주소 개념을 건물에서 사물까지 확대하면 우리나라 모든 국토를 도로명주소 기반으로 편리하게 찾아가고, 찾을 수 있다는 예기네?
    남자 : 그럼 정말 위급한 상황 속에서 보다 쉽게 위치파악이 가능하겠는걸!
    여자 : 우리나라가 도로명 주소 기반 위치정보 구축 선진국가가 되고, 모든 국민의 도로명주소 사용이 생활화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보자구!
  • 장수군 호비로
  • 장수군 호비로
    장수군 호비로 닫기
    호비로(Hobi-ro)
    호비로(Hobi-ro)는 장수의 중심부를 남북으로 관통하며 장수읍 장수리 216-55번지를 기점으로 장수읍 장수리 432-2번지 종점까지 잇는 약 960m 길이의 도로이다.
    남자 : 장수군 장수읍 장수리 176-7번지에 건물을 짓는데 도로명건물번호가 어떻게 부여될까요?
    여자 : 건물 출입구 위치를 보니 장수군 장수읍 호비로 10으로 부여 되겠습니다.
    남자 : 호비로 도로명이 마을명칭과 다르네요. 호비 라는 지명의 유래가 있나요?
    여자 : 장수군은 의암 주 논개의 고향으로 1846년 의암 주 논개의 생장지를 나타내기 위해 장수 현감 정주석이 ‘촉석의기논개생장수명비’를 세웠고, 비석이 설치된 곳 지명을 호비정 거리라 명하였으며, 호비란 ‘비석을 보호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지어진 지명인거죠.
    남자 : 아~ 호비로라는 도로명이 저희가 알고 있는 논개와 관련이 있는지 이제야 알게 되었어요.
    남자: 그럼 호비로 도로명을 쓰는 구간에 문화재 시설이나 기념물이 또 있나요?
    여자 : 네~ 호비로 주변으로 두가지 문화재 시설이나 기념물이 있어요.
    여자 : 첫 번째로 천연기념물 제 397호인 의암송을 말씀드릴수 있는데 임진와란 때 진주 촉성루 아래 의암에서 일본군 장수를 껴안고 의롭게 죽은 주논개의 절개를 상징하는 나무로서 1588년경 주 논개가 심었다고 전해오고 있어요.
    여자 : 의암송이라는 이름은 임진왜란(1592) 때 의암 논개가 심었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라 하나, 확실한 것은 아니며, 지역 주민들이 예전의 장수 관아 뜰에서 자라는 이 나무에 논개를 추모하는 뜻에서 붙여놓은 이름으로 추정되기도 해요.
    남자 : 네. 저도 봤어요! 장수군청 앞 광장에 자리잡고 있는 소나무 말씀하시는 거죠? 장수군을 찾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의암송 앞에서 사진을 찍고 싶어하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여자 : 두 번째로는 보물 제 272호인 장수향교 대성전을 말씀 드릴수 있겠네요. 장수향교는 조선 태종 7년(1407)에 덕행이 훌륭한 사람들을 모셔 제사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을 위해 나라에서 세운 지방교육기관이에요. 장수 향교는 임진왜란 때에도 잘 보존되어 조선 전기 향교 건축의 대표 건물 중 하나라 할 수 있죠
    남자 : 와! 제가 앞으로 집주소로 쓰게 될 호비로 라는 도로명의 유래를 알게 되니 이제는 도로명이 친근하게도 느껴지고 애착이 가네요! 앞으로도 우리 고장의 부여된 도로명 유래를 찾아보고 배워가는 시간을 종종 갖도록 해야겠어요!
  • 장수군 도로명 주소 이야기 01
  • 장수군 도로명주소 이야기 01
    장수군 도로명주소 이야기 01 닫기
    장수군 도로명 주소이야기 01
    Q1. 도로명주소가 뭔가요?
    여자 : 100년 넘게 지번을 사용했다던데 번거롭게 도로명 주소로 왜 바꿨는지
    남자 : 지번 사용에 익숙하셔서 도로명 주소 사용이 많이 낯설 수도 있습니다.
    남자 : 체계적인 도로명 주소에 대해 조금만 아시면 편하고 실생활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자 : 그래요? 일단, 도로명 주소라는게 뭔가요?
    남자 : 도로에는 이름, 건물에는 번호를 부여해서 도로명 + 건물번호 로 구성한 주소체계입니다.
    남자 : 이 건물의 도로명 주소는 도로의 이름이 장수로, 건물번호가 7이니깐 장수로 7 이 되는 것입니다.
    남자 : 도로명 주소를 말할 때 예를 들어 장수로 7을 장수로 7번지로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된 것입니다.
    여자 : 호호 저도 가끔
    Q2. 대로, 로, 길 구분기준이 뭔가요?
    여자 : 어디서는 도로명을 00길 이라고 하고 다른 곳에서는 00로 라고 하던데 왜 다른가요?
    남자 : 도로명은 도로폭에 따라 대로, 로, 길 총 3개로 나누어집니다.
    남자 : 왕복 8차로 이상은 00대로, 왕복 2~8차로 미만의 도로는 00로, 로보다 좁은 도로는 00길로 구분합니다.
    여자 : 아~ 도로명으로 도로폭을 짐작할 수도 있겠네요.
    남자 : 네 저희 장수는 대로는 없고 보산로 등 주요도로가 로 및 길로 되어 있습니다.
    Q3. 건물번호 표기법 및 거리 계산법
    여자 : 그렇다면 건물의 번호는 어떻게 정하나요? 무작위로? 눈에 잘 들어오는 건물부터?
    남자 : 예를 들어 여기 장수로라는 도로가 있다면 도로가 시작되는 지점부터 끝지점까지 20m씩 간격을 나누고
    남자 : 각 구간마다 번호를 부여합니다. 왼쪽 건물은 홀수, 오른쪽 건물은 짝수의 번호가 부여됩니다.
    여자 : 오! 정말 왼쪽 건물들은 1, 3, 5... 홀수번호고 길 건너 오른쪽 건물들은 2, 4, 6... 짝수번호네요.
    여자 : 건물번호가 이렇게 규칙적으로 부여되는 줄 몰랐어요.
    남자 : 이런 표기법을 활용하면 건물들 사이의 거리도 알 수 있습니다
    남자 : 여기 장수로 1에서 저기 보이는 장수로 7까지의 거리가 얼마나 될까요?
    여자 : 음.. 알 것 같기도 하고..
    설명 : 20미터씩 나눠진 구간 안에 좌우로 2개의 건물번호가 들어가니깐 이럴 때는 간편하게 건물번호 x 10미터로 계산하면 대략의 거리가 나옵니다.
    여자 : 어머~ 도로명 주소를 활용하니깐 거리도 파악가능하군요.
    Q4. 상세주소란?
    여자 : 한 건물을 쓰는 다세대 가구나 원룸은 건물번호만으로는 부족하지 않나요? 택배, 우편물 받기도 불편할 것 같은데..
    택배직원 : 세대마다 일일이 확인할 수도 없고..
    남자 : 그래서 도로명 + 건물번호 뒤에 상세한 주소(동, 층, 호 등)를 붙이는 상세주소가 필요합니다.
    택배직원 : 상세주소 덕분에 찾기가 더 편해졌어
  • 장수군 도로명 주소 이야기 02
  • 장수군 도로명주소 이야기 02
    장수군 도로명주소 이야기 02 닫기
    Q5. 각 도로명 안내표지판의 모양
    남자: 도로면 주소를 쉽게 파악하려면 안내 시설물이 충분히 설치되어 있어야겠죠?
    여자: 안내시설물? 도로명판이나 건물번호판을 말하는 거죠?
    남자: 네 맞습니다. 안내시설물은 도로명판, 건물번호판, 기초번호판, 지역안내판 4가지 공류가 있습니다.
    안내시설물 종류
    • 1. 도로명판
    • 2. 건물번호판
    • 3. 기초번호판
    • 4. 지역안내판
    남자: 1, 3, 4, 5, 6은 도로명판입니다. 2번은 기초번호판, 7번은 건물에 부착하는 건물번호판입니다.
    2번: 기초번호란 도로구간의 시작지점부터 끝지점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부여된 번호입니다. 그 구간에 건물이 있으면 건물번호판을 사용하지만 없으면 기초번호판을 활용하여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도로명판(1, 3, 4, 5, 6번 그림) 설명
    1: 오른쪽 끝이 뾰족한 명판에 장수로 Jangsu-ro 1→19 라고 적혀있음
    장수로 1이 시작지점이고 진행방향 오른쪽 끝에는 끝지점인 장수로 19가 있다는 의미
    3: 양끝이 뾰족한 명판에 5, 장수로 Jangsu-ro, 9 라고 적혀있음
    교차로에 설치, 이 지점기준으로 왼쪽은 중앙로 5이하의 건물이 있고 오른쪽은 9이상의 건물이 있다는 의미
    4: 왼쪽이 뾰족한 명판에 1→19 장수로 Jangsu-ro 라고 적혀있음
    장수로 19가 끝지점이로 진행방향 왼쪽 끝에는 시작지점인 장수로 1이 있다는 의미
    5: 가로로 긴 직사각형에 장수대로 Jangsu-daero, 60↑12 라고 적혀있음
    진행방향용 도로판. 현 위치는 장수대로 12번 지점이고 장수대로 끝지점은 60까지라는 의미
    6: 가로로 긴 직사각형에 장수로 Jangsu-ro 200m 라고 적혀 있음
    예고용 도로명판. 200m 앞에 장수로가 있다는 의미
    남자: 지역안내판은 도로명주소안내도를 이용하여 일정한 지역 안내를 위해 설치된 안내표지판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안내하네요.
    지역안내판 예시
    ↑53 장수로 59↓ 라고 적힌 명판 아래에 지도와 축제안내 배너가 있음
    Q6. 도로명주소 표기방법
    행정구역명(시·도+시·군·구(자치구)+구(행정구)·읍·면)+도로명+건물번호+필요한 경우만 표기[, +상세주소(동, 층, 호)+참고항목(법정동, 공동주택이름)]
    도로명 주소 표기법과 표기사례
    도로명은 붙여 씁니다. 장수1길(O) / 장수 1길(X)
    도로명과 건물번호 사이는 띄어 씁니다. 장수1길 9(O) / 장수1길9(X)
    건물번호와 상세주소 사이에는 쉼표(,)를 사용합니다. 장수1길 9, 201동 101호(O) / 장수1길 9 201동 101호(X)
    Q7. 위급상황 시 도로명주소 이용 방법
    남자: 만약 길에서 위급상황이 생겼을 때도 도로명주소를 활용하면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여자: (쓰러진 노인을 발견하고) 119...
    여자: 그렇겠군요. 신고할 때 도로명 주소를 알려주면 신속히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겠군요.
    여자: 그런데 도로명주소가 없는 산에서 사고가 나면 어떻게 위치를 알릴 수 있을까요?
    남자: 등산로를 걷다 보면 국가지점번호판을 보셨을 겁니다.
    우리나라 국토를 10m*10m 격자 체계로 나눠 위치를 기록한 것인데 여기에 표시된 고유번호로 신고하면 정확한 위치가 파악됩니다.
    세로형 예시: 모서리가 둥글고 세로로 긴 직사각형이며(6) 노란 바탕에 까만 테두리가 있음(5) 국가지점번호(1), 가Ga나Na 3892 8398(2), 소방방재청 긴급전화 119(3), QR코드(4)가 있음
    가로형 예시: 모서리가 둥글고 가로로 긴 직사각형이며(6) 노란 바탕에 까만 테두리가 있음(5) 국가지점번호(1), 가Ga나Na 8253 7983(2), OO국립공원관리공단 긴급/문의전화 123-456-7890(3), QR코드(4)가 있음
    Q8. 도로명주소(건물번호) 부여 신청 방법
    여자: 도로명주소는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남자: (건물번호 부여/변경 신청서 서류를 가리키며) 이건 건물번호 부여신청서입니다.
    도로명주소(건물번호) 부여 신청 절차
    • 1. 건물번호 부여신청서 작성
    • 2. 배치도 및 현황도 첨부하여 장수군청 민원과 부동산팀에서 접수
    • 3. 군에서 건물번호판 제작 원하면 길급 7000원, 로급 13000원 납부
만족도 조사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조사결과(참여인원:0명)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 투표는 총 0명이 참여하였으며, 현재 매우만족0표로 가장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투표에 참여한 군민들은 현 페이지에 대해 매우만족하고 있습니다.
매우만족
0
만족
0
보통
0
불만족
0
매우불만족
0
  • 담당부서 : 민원과
  • 담당자 : 박윤정
  • 문의 : 063-350-2277
방문자통계